본문 바로가기

Article/Book

빚, 정리의 기술 : 손봉석 회계사의 빚 자동 관리시스템


빚 정리의 기술

저자
손봉석 지음
출판사
다산북스 | 2013-01-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이 책은 빚에 대해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스스...
가격비교


빚 정리의 기술


1줄 후기: "돈은 버는것 보다 쓰는게 중요하다." 라는 어머님 말씀 틀린게 없어요~~~


좀 긴 후기


나도 그랬었고 사회 초년생들은 돈을 벌기 시작 하면 "내가 번 돈 왜 내가 맘대로 못 쓰고 용돈 받아서 써야하냐?" 라면서 어머님께 따지는 경우가 많지만, 어느덧 뒤돌아 생각해보면 "미래를 대비해 미리 저축을 하고, 필요한 만큼만 아껴서 쓰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저자도 같은 말을 하는데 그렇다고 저자가 "적은 봉급에 만족하고 무조건 아껴쓰면 된다."라는 말을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난 저자가 "돈은 많이 벌 수록 좋다" 라는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돈"으로 이루어진 "신용"사회에서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이 왜 "돈"의 노예가 되는지, 그리고 이미 돈의 노예가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탈출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돈"을 이용하는지를 저자의 경험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빚을 정리하는 방법"에 관한 책이 아니라 "빚이 생기는 이유"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지금 빚이 얼마만큼 있는데 어떤 금융 상품을 들어서 어떻게 해서 어떻게 돈을 벌어서 빚을 갚아야 한다" 와 같은 노하우를 기대한다면 매우 실망 할 책. 따라서, 이 책을 추천해야 한다면 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더욱더 추천하고 싶다.


다만 사회 초년생이라면 "빚이 생기는 이유" 중 가장 큰 "소비를 부추기는 방법"에 대한 책인 "Emotion" 이란 책도 함께 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