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p)Review

코닥 ZX1 & 세기 Joy Photo1 (간단 버전)

코닥의 재미있는 HD동영상 캠코더인 ZX1을 저희 리뷰어분께 강탈해서 잠깐 사용해 봤습니다.  ^^

자전거 핸들바 마운트를 위한 악세사리를 코닥에서 별도로 판매할 예정이만, 상태를 보아하니 라이딩시 엄청나게 밀려버릴것 같더군요.
그래서 세기P&C로부터 Joy Photo1을 급 협찬 받아, 함께 사용해 보았습니다.


Joy Photo1에 코닥 ZX1을 마운트 한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구성은 035 Super Clamp + 208 Adapter + 488RC2 볼헤드로 되어 있습니다. 총 중량은 1KG / 최대 하중은 6KG입니다.

Joy Photo1의 장점은 035 슈퍼 클램프와 볼헤드 조합에 의해 무식하다 싶을정도로 단단하게 잡아준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1kg에 이르는 자전거에 달기에는 너무 무서운 무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닥 ZX1은 작은 크기의 HD동영상 캠코더로 HD 30fps 및 HD 60fps를 지원하고, 300만 화소의 스틸 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닥 ZX1으로 만든 영상




ZX-1의 장점이라고 하면 저렴한 가격의 HD (720급) 동영상 캠코더라는 점과 60fps를 지원한다는 점, 그리고 SDHC및 AA배터리를 지원하고 있어 범용성이 뛰어다나는 점입니다.

경쟁 제품(?)으로는 소니 HXRMC1이 있습니다만, 가격이 ZX-1의 10(달러 환산 시 20배쯤;;;) 되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HXRMC1는 전용 배터리 및 메모리 스틱의 사용으로 인해 범용성이 ZX-1보다 떨어집니다. 또한, 샘플 동영상을 보니 일반인이 사용할때에는 ZX-1이 오히려 더 좋을듯 합니다.

다만, ZX-1을 사용해보니 느껴지는 개선점은 렌즈 모듈만 별도로 떼어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실 현재의 디자인으로는 핸들바 마운트는 가능 하나, 헬멧에 마운트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부분이 개선된 다음 제품이 나온다면 정말로 아웃도어용으로 최고의 제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동영상 편집은 익숙하지 않아서, 좋은 퀄리티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닥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60fps 동영상을 30fps로 변환한 파일이 있는데, 베가스에서 변화된 파일을 읽어 들이면 계속 에러가 발생해서, 원본 mov로 작업을 했더니 화면이 계속 밀려 버리는군요.. 이점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