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p)Review

아남 Legrand 무선전등 스위치

ANAM Legrand 무선 전등 스위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 형광등 스위치를 새롭게 무선 전등 스위치로 바꿨습니다.

방안의 배선 방식이 어떤것인지 잠깐 고민한것 빼고는, 설치는 매우 쉽습니다.

차단기 내리고 -> 기존 스위치 박스 분해 -> 결선 방식 고민 -> 기존 스위치 박스에서 전선 분리 -> 무선 전등 스위치 분해 (-_-;;) -> 무선 전등 스위치 조립 -> 무선 전등 스위치 결선 -> 스위치 박스에 조립

무선 전등 스위치를 분해한 이유는, 2극용(3선식) 2구 결선도에 따라 결선하기 위해서는 구멍이 4개로 되어 있어야 하나, 한개가 막혀 있어서 풀어내기 위해서입니다.

총 조립시간은 10분 남짓 걸린것 같습니다.

다만, 기존에 사용하던 형광등이 제대로 꺼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서 36W 4등 형광등 기구로 교체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가능하면 무선 스위치에 들어있던 바이패스 콘덴서를 달고 싶었으나, 너무 오래된 형광등이라서 결선 고민과 땜질을 해야 한다는 압박으로 교체를 결정했습니다. (전자식 형광등이 아니라서 바이패스 콘덴서를 달아도 문제일것 같았습니다.)

형광등기구는 맘에드는 제품(다 비슷비슷 해보였습니다만..)과 제품 설명에 "고역률"이라고 표시된 제품 중 고민하다가, 맘에드는 제품을 파는 판매자분께서 무선 전등 스위치와의 매칭 문제에 대해 확답을 주지 못하셨기 때문에 "고역률"이라고 표시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일단, 무선 전등 스위치 설치 매뉴얼 상에는 2극(3선식) 2구 결선시에는 바이패스 콘덴서를 사용하지 말라고 되어 있기 때문이었고, 설치 후 확인해 보니 무선 전등 스위치와 매칭은 문제 없는것 같습니다.

스위치를 교체하고 나니 책보다가 퍼질러 자기가 너무 편해졌고, 형광등기구를 4등 짜리로 교체하고 나니 방안이 매우 밝아져서 좋습니다.

근데... 무선 스위치와 형광등은 아는게 없어서 더이상 쓸말이 없습니다.

결론: 바꾸고나니 편하고 밝고 좋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