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p)Review

SLX쉬프터 SL Shifters - Rapidfire Plus (SL-M660)

SLX쉬프터 SL Shifters - Rapidfire Plus

SLX 크랭크셋을 구입하면서 함께 구입한 SLX Shifter SL M-660 입니다.

우선 SLX 등급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Shimano USA 를 참고하면 LX < SLX < XT입니다.
정확히는 XC에서는 Deore < LX < XT < XTR이고, AM/FR에서는 SLX < Hone < Saint 가 되겠습니다.

Yumeya가 새롭게 등장 하였는데, XTR의 AfterMarket용 제품으로 XTR이 이뻐졌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자전거를 보다 개성있게 꾸미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아이템이 될듯 하지만, 저하고는 그다지 관련성이 없을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himano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 상으로는 데오레하고 별 차이 없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ore에서 SLX로 변경하게 된 이유

손가락이 짧은 관계로 원핑거 브레이킹을 위해 일반적인 셋팅해서 벗어난 셋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그립 -> 브레이크 -> 쉬프터의 순서대로 장착을 하지만, 저는 그립 -> 쉬프터 -> 브레이크 순서대로 장착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Deore 쉬프터는 기어 인디케이터를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립 -> 브레이크 -> 쉬프터 순서대로 장착해야 하고,
그 만큼 쉬프터가 멀어지게 되어 불편했습니다.
따라서, 인디게이터를 제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쉬프터 중 제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던 SLX를 구입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SLX Shifter의 느낌

첫 느낌부터 말하자면,

1. 튼튼해서 부서지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구나 (그런데 쉬프터가 부서진 사람이 있던가 -_-?)
2. 브레이크와 동일한 4mm 6각 렌치를 사용해서 조정 시 조금더 편하다.
3. 약간의 위치 조정이 가능 하다.
    XTR 쉬프터는 보다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지만, SLX는 현재 위치에서 안쪽/바깥쪽의 셋팅이 가능 합니다.
    세밀 하지는 않아도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좌/우 브라켓을 바꾸면 좀더 셋팅이 가능할 지는 확인해 봐야 할듯 합니다.
4. 기어 변속이 좀더 확실해진 느낌이다.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새로운 쉬프터 장착에 의한 플라시보 효과 같지만, 좀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작동하는 듯 싶습니다.
5. 인디게이터를 제거할 수 있다. 
    Deore보다 좀더 자유로운 셋팅이 가능 합니다.
6. 릴리즈가 2가지 방향으로 된다.
   써보니... 아직까지 편한건 잘 모르겠습니다.

단점으로는,
1. 플라시보 효과를 빼고 생각하면, 인디게이터 제거 이외의 장점은 없는 것 같다.
2. 앞 크랭크를 변속하기 위한 왼쪽 쉬프터의 작동 구간이 너무 길게 느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게는 제가 신경 안쓰는 관계로 패스!!!

일단 전 매우 맘에 듭니다 :)

※ 크랭크 교체가 더 쉬운데... 귀찮은것 먼저 하자고 쉬프터를 먼저 교체해 버린 ;;;;
    근데 크랭크를 사놨더니 기존 문제가 생긴 크랭크는 자갈밭 다운힐을 해도 문제가 안생기는 이 상황은 뭐니 ㅜ.ㅜ
     헬리코일 작업 거부했던 그 샵에서는 현재 상태라면 조만간 문제 생긴다메! 문제 생긴다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