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p)Review

Mtron MSP-SATA7025 SSD - 노트북 배터리 사용 시간은 줄어 들더라....

Mtron MSP-SATA7025 SS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있어, SSD는 노트북 하드 디스크의 느린 속도와 많은 전력 소모를 한꺼번에 해결 할 수 있는 마법의 저장 매체처럼 느껴진다.

그런데, 실제 사용시에도 그럴까???

1. X60 기본 하드 디스크 Hitachi HTS541080G9SA00(이하 노트북 하드디스크) 전력 소모량 (SATA인 관계로 오른쪽 항목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Mtron MSP-SATA7025(이하 Mtron SSD) Data Sheet 전력 소모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데이터 수치만 따지고 보면 전력 소모량에서 Mtron SSD가 노트북 하드 디스크보다 우위에 있어 보인다.

3. PC 벤치마크 업체인 BrainBox가 제조사로부터 받은 정보를 토대로 공개한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펙상의 전력 소모량 비교 정리

구분 HTS541080G9SA00 MSP-SATA7025 WD3200AAKS
전력 소모량 Avg 2.0w (R/W) Read 1.59w / Write 1.81w
or
Active 2.7w
7.8w (R/W)


Mtron SSD 전력 소모량은 어느쪽을 믿어야 할까??

위의 표들은 모두 제조사가 제공하는 공식적인 전력 소모량 데이터이며, 이는 실제 사용시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Toms Hardware에서 SSD에 대해서 테스트한 결과물을 참고하면, Mtron SSD는 Active 2.7w를 스펙상의 전력 소모량 봐야 할 것 같다. (Mtron에서 제공하는 스펙상으로도 2.7w로 표기 되어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ms Hardware Power Consumption Results

왜 "SSD를 사용하면 배터리 이용 시간이 늘어난다고 생각 하게 될까?"

스펙 자료를 비교 해보면, 노트북에 SSD를 사용하다고 해서 배터리 이용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배터리 이용 시간이 감소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다.

실제 SSD를 장착하여 사용해본 결과 체감상으로는 꽤 많은 시간이 줄어든것으로 느껴졌다.
(100% 완충된 x60 4셀 배터리를 가지고 집에 들어갈때 까지 인터넷을 하던 중 전원 부족으로 노트북이 꺼진적이 없었으나, SSD 사용 후 꺼져버렸다 ;;;)

"SSD를 사용하면 배터리 이용 시간이 늘어날 것이다"라는 생각은 SSD가 "메모리"를 이용한다는 것에 기인할 것이다. 따라서 여러가지 구동 장치가 있는 HDD보다 적은 전력 소모를 할 것이고, 이로 인하여 노트북 배터리 이용 시간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 되는 것이다.

실제로, SSD의 홍보 문구를 보면 기존 HDD보다 50% 가량 적은 전력 소모를 보인다고 한다.
사실 정확한 표현이지만, SSD 구입을 고려하는 주요 소비자 층인 노트북 유저에게는 부정확한 정보나 마찬가지 이다.
즉, SSD의 전력 소모량을 비교한다면 노트북 하드 디스크와 비교를 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SSD를 본격적으로 이용하기에는 SSD의 성능이 아직 기대에 못 미치는것 같다.



참고 자료:

성능에 대한 리뷰 "Mtron SSD 32GB (MOBI/PRO) Reviews"
Mtron  MSP-SATA7025 소개 & DataSheet
Hitachi HTS541080G9SA00
브레인 박스 MSP-SATA7025 벤치마크 결과
The SSD Power Consumption Hoax : Flash SSDs Don’t Improve Your Notebook Battery Runtime ? they Reduc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