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cle/(p)Review

사리즈 본즈 RS 사용기

사리즈 본즈 RS 캐리어 (SARIS BONES RS Trunk Rack)

차랑용 자전거 캐리어 甲이라 불리우는 사리즈 본즈 RS 캐리어 본격(?) 사용기입니다.

구입 동기

많은 분들이 고민 하듯 저도 자전거 캐리어 선택 시 트렁크랙*과 루프랙* 사이에 고민을 했습니다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겠죠. .
트렁크 랙 중 최고가에 속하는 사리즈 본즈 RS의 가격도 루프랙과 비교 시 1/3 가격입니다.
따라서 루프랙에 비해 트렁크랙이 가지는 단점인 자전거 거치시 마다 트렁크랙을 다시 장착해야 한다는 것은 가볍게 무시되었습니다.
(*후방캐리어/지붕형캐리어라고 하는게 일반적이지만 글 쓰다보니 한글+영어 혼합 느낌이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후방자전거거치대,지붕자전거거치대란 단어도 이상하고 그래서 영어로 표기를...)

사리즈 본즈 RS 장점/편함점


사리즈 본즈 RS의 장점이라고 하면 당연히 매우 간편한 설치를 할 수 있으며, 빨간색으로 표시된 처럼 총 3군데가 (정확히는 양쪽으로 총 6군데)가 지지되어 차량에 단단하게 거치가 됩니다.



트렁크 윗쪽에 걸게 되어 있는 고리(화살표 표시)는 조임쇠를 이용해 손쉽게 조이고, 풀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가 가지는 않지만 없는것 보다는 나은 랙 도난 방지를 위한 자물쇠가 존재합니다.



자전거 거치는 탑튜브를 랙에 올려놓고, 3점 방식으로 탑튜브 2곳과 싯튜브 1곳을 잡아주게 되어 있습니다.
모두 쉽게 고정 가능 하도록 스트랩 형태로 되어 있고,스트랩의 재질이 자전거와 직접 닿는 부분은 스크래치가 적게 생기도록 2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고속 도로 및 노면이 거친 도로를 계속 다녀도 자건의 흔들거림이 매우 적게 느껴질 정도로 랙이나 자전거가 단단하게 거치되어 있으며, 도난이 걱정 될 경우에도 손쉽게 탈부착을 할수 있었습니다.

사리즈 본즈 RS 불편함점

모든 제품이 다 그렇듯이 사리즈 본즈 RS도 단점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일단 가격적인 부분으로 트렁크랙 중에 가장 비싼편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만, 거치의 편의성이나 단단하게 장착되고 자전거를 잡아주는 능력에서는 대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자전거를 만족 스럽게 거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와 같이 S사이즈 이하의 자전거 또는 슬로핑 각이 큰 자전거를 거치해야 할 경우에는 동그라미 쳐진 싯튜브 고정 부분때문에 제일 안쪽으로 자전거가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큰 사이즈의 자전거를 안쪽에 넣으면 해결 되지만 만약 탑튜브에 리어샥이 붙어 있는 혹은, 다운튜브 윗쪽에 리어샥이 붙어 있어 싯튜브 고정 부분이 통과하지 못하는 자전거의 경우에는 거치 자체가 불가능 해질 수 있습니다.

제조사 사이트에서는 풀샥 거치를 위한 별도의 액세서리를 판매한다고 표시되어 있으나, 제조사 사이트에도 주의 사항으로 작은 사이즈의 자전거는 거치가 불가능 할 수 있다는 내용은 구입 당시에는 확인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리고 보시는 분들이 판단을 하셔야 하겠으나, 총 3대를 거치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사진에서와 같이 2대를 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유공간이 거의 남지 않아서 3대를 거치하려면 속좀 썩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번 거치해보면 요령이 생기겠지만 전부다 S사이즈 이하의 자전거에 슬로핑각이 큰 자전거라면 비싼돈 들여 장만한 거치대가 소용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리즈 본즈RS 시리즈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자신의 자전거 사이즈와 구조를 먼저 고민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사리즈본즈 RS 간단 사용기를 마칩니다.